공연예술은 연결되어 있는 모든 분야와의 협업을 통해 하나의 작품이 빚어집니다. 이 경험이 없으면 예술 전체를 바라보는 눈을 기를 수 없습니다.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공연예술스쿨은 분야별로 협업하는 프로덕션 중심 교육을 통해 공연 예술 현장을 선도하는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 공동체입니다.
공연예술스쿨은 연출극작전공, 뮤지컬연기전공, 연극영상연기전공, 무대미술전공(무대디자인, 조명디자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전공 학생들은 함께 협업하여 공연을 제작하고 프로덕션 시스템을 경험합니다. 이를 통해 전공 간 소통과 협력의 중요성을 깨닫고, 현장에서 요구되는 실무 역량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프로덕션이 중요한 것은 누구나 알지만, 많은 학생들을 모두 투입할 수 있는 교육 인프라를 갖춘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따라서 무대 한 번 경험하지 못하고 졸업하는 일도 비일비재합니다. 하지만 청강의 공연예술스쿨은 라이선스 작품, 창작뮤지컬, 연극, 그림자극 등 연간 50편 이상의 작품을 무대에 올리는 교육 시스템으로, 모든 학생들이 빠짐없이 공연 현장을 경험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공연예술스쿨 학생들의 연습을 위한 건물-연습도서관도 따로 마련하여, 학생들은 언제든 연습에 몰입할 수 있습니다.
각 공연에는 연기 전공자들과 다양한 파트로 구성된 무대미술 전공자들이 모두 투입되어 무대, 조명, 영상, 무대감독 등의 진용을 갖춘 완전한 프로덕션 시스템이 구축됩니다. 학생들은 실제 공연 현장과 동일한 환경에서 오전 10시부터 오후 10시까지 공연 수업에 몰입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 스스로가 창작의 주체가 되어 창작극을 제작하는 ‘셰익스피어 프로그램’과 자발적 전공 역량 강화 프로그램인 ‘LAB’ 등을 통해 자신의 전공 역량을 키워갈 수 있습니다.
공연예술스쿨은 공연 관련 업계 및 공연장과의 산학협력을 통해 학생들에게 인턴쉽을 비롯한 전공 현장 경험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로써 다양한 매체에서 배우, 연출가, 극작가, 안무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것은 물론, 국내에 드문 무대미술전공 역량을 바탕으로 무대예술전문인자격증을 취득하여 국내외 공연장 및 조명업체 등 다양한 분야로 취업도 가능합니다.
청강 공연예술스쿨은 3년 과정이 끝난 후, 심화 과정으로 진학하여 일반 학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뮤지컬연기전공 : 노래, 연기, 춤으로 자신만의 캐릭터를 창조하는 인재
무대미술전공 : 장르를 뛰어넘는 시각적 언어를 창작하는 인재
연출극작전공 : 창의적 융합을 통해 새로운 무대언어를 제시하는 인재
연극영상연기전공 : 유연하게 캐릭터를 디자인할 수 있는 인재
공연예술학과(심화) : 동시대 예술 현장에 부응하는 선도적 인재
청강 공연예술스쿨은 프로덕션 중심 교육을 통해 공연예술계를 선도할 창의적이고 실력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주 3회 이상의 전공 실기와 공연제작실습을 진행합니다. 실기와 실습으로 단련된 동시대적 감각을 통해 공연을 만들어 내는 연출극작가를 양성합니다.
연출·극작전공은 동시대를 고민하여 예술적 주제를 생산하는 극작가와 연출가를 양성합니다. 프로덕션 중신의 실습형 교육과정을 통해 텍스트 생산에서 프로덕션 구성 및 운영, 공연 및 리뷰의 전 과정을 스쿨 내 배우 및 스태프들과 협업함으로써 “하나의 공연“을 완성하게 되며 이를 통해 각자의 예술적 주제를 공연화 하는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게 됩니다.
전공수업 1:1 크리틱과 프로덕션 중심의 현장 실습형 교육을 통해 학생별 장점을 강화하는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뮤지컬전공은 다양한 장르의 안무와 연기, 보컬 훈련을 학생별, 단계별로 디자인함으로써 단시간 동안 최대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합니다. 학생 개개인의 능력과 역량을 진단하여 진행되는 뮤지컬전공의 ‘맞춤식 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역량을 극대화하고 다양한 캐릭터를 신체적, 음성적으로 표현하는 창조적 역량을 지닌 뮤지컬 배우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연극영상연기전공은 매주 30시간 이상의 집중식 전공 실습수업과 인물 형상화에 바탕이 되는 인문학 교육을 통해 스스로 창조적인 캐릭터를 구축할 수 있는 배우를 양성합니다.
동시대에 우세한 장르와 양식은 물론 포스트 씨어터 시대에도 자발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창의적인 배우를 양성하며, 인형극, 피지컬 씨어터(physical Theatre), 넌버벌 퍼포먼스(Nonverbal Performance) 등 다양한 양식에 도전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합니다. 연극영상전공에서는 카메라 연기를 비롯한 촬영과 편집등의 기술 분야를 직접 경험하고 웹 드라마 제작실습을 통해 매체 연기에 대한 적응력을 높일 뿐만 아니라, MCN시장(웹드라마)을 이끌어가는 크리에이터 육성 교육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1학년 1학기 공통 교과목인 ‘기초디자인’ 수업을 통해 무대, 조명 등 공연스태프 분야의 전공을 탐색하는 과정을 통해 각자의 적성에 맞는 전공을 선택하여 1학년 2학기부터 전문적인 전공 과정을 배우고 익히게 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공연스태프 각 분야의 실전형 전문가로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게 됩니다.
무대디자인은 인문학적·예술적 소양을 바탕으로 공연과 극장 공간을 이해하여 공간을 창의적으로 설계하고 제작할 수 있는 창작자를 양성합니다. 1학년 2학기부터 3학년 2학기까지 ‘텍스트와 이미지’, ‘공간과 시각’, ‘극공간디자인’, ‘공연디자인’, ‘디자인프로젝트’ 등 연속적이고 체계화된 수업을 통해 공간을 이미지화하고, ‘기초무대 기술’,‘표준장치 제작’, ‘입체장치 제 작’, ‘전환 장치 기술’ 등으로 이어지는 제작 수업을 통해 관념화된 이미지를 직접 설계할 수 있는 능력 또한 배양됩니다. 또한 ‘무대 기술’, ‘장치 설계’, ‘전공 워크샵’, ‘영상표현 기술’, ‘무대영상 인터페이스’ 등의 수업을 통해 무대디자인뿐만 아니라 소품, 영상 등 다양한 영역을 소화할 수 있는 역량 역시 키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국내 대학 최대 규모(높이 9미터, 486 평방미터)의 무대 제작소를 보유하고 있으며 매 학기 공연 제작 실습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무대디자이너, 무대 제작 및 작화, 소품 디자인 및 제작, 영상디자인 및 오퍼레이터 등의 역할을 맡아 공연 제작 실습을 진행하게 됩니다.
조명디자인은 공간을 빛으로 채워 이야기하는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합니다. 1학년 2학기부터 3학년 2학기까지 ‘텍스트와 이미지’, ‘공간과 시각’, ‘극공간디자인’, ‘공연디자인’, ‘디자인프로젝트’ 등 연속적이고 체계화된 수업을 통해 공간에 빛을 이미지화하고 ‘조명표현 기술’,‘무빙 라이트와 아이온 콘솔’, ,‘조명콘솔 MA’ 등 단계적으로 세심하게 설계된 수업을 통해 빛을 다루는 단순 기술을 자신의 이야기를 담아낸 예술로 승화시킬 수 있는 조명디자이너를 육성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최신 조명 기자재 시설과 3개의 극장과 조명실습을 위한 공간을 보유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역량을 마음껏 키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매 학기 공연 제작 실습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조명디자이너, 조명 프로그래머, 조명감독, 팔로우 스팟, 오퍼레이터 등의 역할을 맡아 공연 제작 실습을 진행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