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K People :: 박동호 총장 실력과 인성 갖춘 융합형 인재 키우겠다
|
---|
본 글은 <한국대학신문 (http://news.unn.net)>에 게재된 인터뷰 기사입니다.
박동호 총장 실력과 인성 갖춘 융합형 인재 키우겠다스쿨체제로 전문인재 육성
청강문화산업대학교는 지난해 기존 24개 학과를 △콘텐츠스쿨 △에코라이프스쿨 △패션스쿨 △뮤지컬스쿨 △모바일스쿨 등 5개 스쿨체제로 개편했다.
개편된 체제 하에서 대학을 이끌어갈 이가 바로 지난달 취임한 박동호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총장이다.
박 총장은 스쿨 체제 도입 이후 현장실습 프로그램 강화, 학내 구성원들과의 소통 확대를 통해 문화산업 분야 전문 인재를 육성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 취임한 지 한 달 됐는데 “그동안 업무 파악에 주력했다. 전문대학이 넘어서야 할 과제들이 많다. 당장 학령인구 감소가 큰 문제다. 대학 구조조정, 산업 트렌드의 빠른 변화 등도 전문대학이 생존을 위해 극복해야 할 과제다. 대학 혁신과 수준 높은 실무위주의 교육을 통해 과제들을 극복해 나가겠다.”
– 5개 스쿨 체제 새롭다 “문화산업 트렌드는 1~2년 사이에도 수차례 바뀔 만큼 변화가 많다. 기존 지식의 유효기간이 매우 짧기 때문이다. 학과 체제는 전체를 폭넓게 파악하지 못할 수 있는 단점이 있다. 지난해부터 대학의 내부 역량과 장단점을 철저히 분석해 잘할 수 있는 5개 분야를 선정했다. 만화 원작이 게임이나 애니메이션으로 확대되고, 모바일 분야를 통해 웹툰이 제작되는 등 문화산업에서는 다양한 융복합은 시대적 대세다. 스쿨 내 전공 간 융합, 스쿨 간 융합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할 계획이다.”
– 학생들 활약 뛰어나다 “지난달 프랑스 안시 국제 애니메이션 페스티벌에서 한성권 학생의 작품이 경쟁 부문에 진출했다. 만화창작전공 재학생들이 대학 만화 애니메이션 최강전에서 대상 등을 수상하는 등 국내외 각종 대회에서 학생들이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다. 3학년 학생들은 청강창조센터(CCRC)에서 교수들의 작업 제작에 참여해 실습한다. 현직에서 감독, 작가 등으로 활동하고 있는 교수들과 공동 작업을 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학생들이 생생한 현장경험을 하면서 실력을 쌓고 있다.”
– 인성교육은 어떻게 하나 “학생들이 인사를 잘하고,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하고, 감사함을 표시하고, 정리정돈을 잘하고, 독서를 하는 등 학생들이 좋은 습관과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교육을 할 방침이다. 총장도 솔선수범하기 위해 총장실에 신뢰, 경청, 최선, 역지사지, 겸허, 감사, 긍정, 칭찬하기 등의 글귀를 붙여, 이 덕목들을 늘 마음에 새기고 있다. 문화산업 분야 전문교육은 물론 올바른 인성교육을 통해 어느 곳에서도 인정받는 인재를 양성하겠다.”
– 다양한 분야서 일했는데 “뮤지컬, 식품, 만화, 애니메이션, 모바일 등 산업체에서 다양한 직책을 역임했다. 산업계에서 요구하는 인재 양성 시스템 확립, 실습위주 교육과정 수립, 발전방향 구축, 산학협력 활성화 등에서 수십 년간 쌓아온 경험을 활용하겠다. 또한 전문대학의 생존경쟁이 점차 치열해지고 있다. 기업 경영을 경험을 살려 학내 구성원들이 참여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 나가겠다.”
– 차별화 전략은 “대학이 발전하기 위해 건전하면서도 강한 조직문화가 필요하다. 성과관리제도, 창의제안 시스템 등을 도입할 계획이다. 대학 발전을 위해 누구나 자유롭게 학교 발전을 위한 제안을 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만들어 나가겠다. 공정한 성과관리제도를 운영해 교직원 전원이 같은 비전을 향해 나아가갈 수 있도록 하겠다.”
– 앞으로 중점추진할 것은 “올해 전문대학 기관평가인증을 받으려 한다. 기관평가인증은 우리 대학이 진행해왔던 대학발전 계획과 과정에 대한 검증이라고 생각한다. 내년에는 WCC 대학에 선정되는 것이 목표다. 이를 위해 투명한 학내 의사결정 과정의 확립, 각종 지표 향상을 위해 학내 구성원들의 역량을 결집하겠다. ‘자연사랑, 인간사랑, 문화사랑’ 이라는 교육이념 하에 지식과 기술, 인성을 겸비한 실력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 ‘문화’에 강점을 지닌 대학 브랜드를 구축하겠다”
박동호 총장은… 1956년 경북 금릉군 출생. 보성고, 서울대를 졸업했다. 1980년 삼성그룹에 입사해 2000년 CG CGV 대표이사 상무, 2002년 CJ CGV 대표이사, 2004년 CJ 엔터테인먼트 대표이사, 2007년 CGV 푸드빌 대표이사, 2009년 세종문화회관 사장 등을 역임했다. 2007년 제12회 한국유통대상 대통령상 수상, 2010년 세종문화회관 청렴도개선 공로 표창을 받았으며, 올해 3월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총장으로 취임했다.
대담= 구희천 편집국장 정리= 김재홍 기자 사진= 한명섭 기자
|
다음글
[TED] 저작권법에 관한 흥미로운 이야기 – 패션의 자유문화로부터의 교훈
2012-04-23
|
이전글
제29회 부산국제단편영화제 국제경쟁 본선진출 및 비경쟁부문 초청상영
2012-04-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