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강문화산업대학교 패션스쿨 선∙후배와의 만남!! 「패션 홍보대행사」에 들어가면 어떤 일을 하나요?
  • 작성일 2013-05-09
  • 작성자 Chungkang

 
 
 
 
청강문화산업대학교 패션스쿨 선∙후배와의 만남
「패션 홍보대행사」에 들어가면 어떤 일을 하나요?
 
 
 
   
 
 
 
 
 
 
 
 
지난 5월 1일, 청강문화산업대학교 패션스쿨에서 선배와 후배와의 뜻깊은 만남이 있었습니다~!
 패션스쿨을 졸업하고 ‘유끼커뮤니케이션’에서 팀장으로 근무하는 정모란 선배님이 패션스쿨을 방문한 것인데요!
패션스쿨의 후배들에게 패션 홍보대행사에 들어가면 어떤 일들을 하는지,
홍보대행사에 입사하는 법 등 패션 홍보대행사에 관해 많은 노하우들을 들려주셨답니다.^^
너무나 알찼던 정모란 선배님의 강의! 눈 크게 뜨고 따라오세요.+_+
 
 
 
 
 
 
 
 
 
 
 

 

 

1998년에 설립된 유끼커뮤니케이션은 국내외 명품브랜드, 디자인브랜드, 내셔널브랜드를 홍보하는

패션 홍보대행사입니다. 국내 패션 홍보대행사 최초로 미국 LA에 지사를 설립하여 헐리웃 스타와 라이선스 매거진 중심의 PR 활동을 펼친 국내 최초의 글로벌 PR기업이기도 합니다.

현재까지 327개의 패션 브랜드 클라이언트와 함께 걸어왔습니다.

>현재 함께하는 클라이언트

 

 

 

 

 

 

 

 

 

 

 

 

 

 

 

이날 진행된 강의는 정모란 선배님이 최근 홍보하고 있는 패션 브랜드들을 중심으로 설명해주셨는데요,

PR의 기본이 되는 PR PROCESS부터 시작해서 STAR MARKETING, MAGAZINE MARKETING, ONLINE PR 등

 다양한 패션 브랜드 홍보 전략들을 알려주셨어요.

 

 

 

 

 

 

 

 

 

 

 

▶PR의 PROCESS

 

 

 

우선 홍보를 함에 있어 PROCESS, 알맞은 절차를 제대로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셨는데요,

PROCESS는 크게 현황분석/전략수립/실행개선/이익실현/목표달성의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첫 번째 현황분석의 단계에서는 시장, 소비자, 아이템 등의 분석을 통해 현재 특정브랜드가 어떤 상황에 놓여있는지를 객관적으로 파악합니다. 전략수립의 단계에는 현황분석을 통해 얻어진 데이터를 기반으로 PR 전략을 제안합니다.

 실행개선은 직접적인 홍보가 이루어지는 단계로 스타, 매거진, 언론보도 등을 통한 마케팅들이 이루어집니다.

이익실현의 단계에서는 진행된 PR의 결과를 분석하고 마지막으로 처음에 세웠던 목표가 달성되었는지를 확인합니다.

 
 
 
 
 
 
 
 
 
 
 
 
 
 

 

순차적인 프로세스를 하나씩 살펴보니 어떤 방법으로 홍보가 진행되는지 조금은 감이 오시는 것 같죠? 그렇다면 오늘은 여러 단계 중에서도 직접적으로 패션홍보가 이루이지는 ‘실행개선’ 단계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이야기해볼까 해요. 그럼 패션홍보에는 어떤 방법들이 있는지 살펴보아요.:)

 
 
 
 
 
 
 
 
 
 
 
 
▶STAR MARKETING
 
 
 ‘STAR MARKETING’이란 당시 이슈가 되는 연예인 혹은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집중적으로 홍보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정모란 선배님은 샤이니의 노래 ‘Sherlock’ 뮤직비디오 촬영에서 의상을 지원했다고 하는데요, 샤이니의 감각적인 뮤직비디오와 함께 의상이 화제가 되기도 했죠. 덕분에 샤이니가 착용한 의상의 브랜드 노출 효과가 높았다고 합니다. 인기있는 주말 프로그램인 ‘런닝맨’에서는 런닝맨 멤버들이 아웃도어를 단체로 착용하여 촬영을 진행했어요. 
 
 
 
 
 
 
 
 
 
 
 
 
 
 
▶MAGAZINE MARKETING
 
 
‘MAGAZINE MARKETING’이란 매거진과 연예인 그리고 그에 맞는 브랜드 화보촬영을 진행하는 것 입니다.
우리가 잡지를 통해 보는 화보 역시 패션홍보 마케팅의 일환인데요, 샤이니의 ‘코스모폴리탄과 스와치’ 콜라보레이션, 고준희의 ‘마리끌레르와 올리브데올리브의 콜라보레이션’ 등 화제성 높은 스타와 브랜드의 협업을 통해 브랜드에 주목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ONLINE PR
 
 
‘ONLINE PR’은 TV에 노출된 연예인을 이용하여 많은 사람들이 알 수 있도록 바이럴(Viral)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TV에서 배우가 착용하고 나오는 패션아이템들을 보고, 사람들이 인터넷에서 검색하게 되는 것인데요, 특정 브랜드의 이름보다는 ‘장동건 신발’, ‘정려원 귀마개’처럼 연예인과 함께 검색하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브랜드가 노출되는 효과를 노린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NEWSPAPER
 
 
 
언론보도 역시 패션홍보에 있어 빠질 수 없는 부분입니다. 매일매일 쏟아지는 패션기사들 속에서 자신이 홍보하고 있는 브랜드의 기사가 소비자들에게 선택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닙니다.
따라서 여기서 요구되는 것이 바로 ‘트렌드 분석+기획력+브랜드정보’를 통한 이슈창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직장의 신 김혜수의 오피스룩’과 같이 인기있는 드라마 주인공의 스타일링 비법을 제시하면서 자신의 브랜드를 함께 엮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랍니다.^^
 
 
 
 
 
 
 
 
 
 
 
 
▶AD, PPL, PROMOTION
 
 
앞서 소개해드린 PR방법들 이외에도 브랜드와 맞는 모델을 선정하여 전반적인 광고를 집행하거나 드라마 PPL
제작지원을 진행하는 방법도 있답니다. 뿐만 아니라 유명 셀럽들이 참여하여 진행되는 런칭쇼, 파티, 컨퍼런스 등의 PROMOTION 역시 빼놓을 수 없는 패션홍보의 수단이랍니다.
 
 
 
 
 
 
 
 
 
 
 
 
 
 
 
 
 
패션 홍보대행사에서 직접 뛰고 계신 정모란 선배님의 생생한 강의 어떻셨나요? 사진을 보니 패션스쿨의 학생들이 얼마나 강의에 집중하고 있는지 보이시죠? 직접 홍보를 진행하셨던 사례를 가지고 설명해주시니 머리에 더 쏙쏙 들어왔답니다! 패션홍보인을 꿈꾸는 학생 여러분도 청강문화산업대학교 패션스쿨과 함께 패션홍보에 한 발짝 다가섰으면 좋겠습니다~!
 
 
 
 
 
 

 

[iframe src=”http://player.vimeo.com/video/54125324″ width=”740″ height=”555″ frameborder=”0″ webkitAllowFullScreen mozallowfullscreen allowFullScreen][/iframe]

 

 


 

<바로가기>

청강문화산업대학교 패션스쿨 카페

청강문화산업대학교 패션스쿨 블로그

 

다음글
이전글
목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