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교육이 스펙보다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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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이롭던 런던 올림픽 개막식, 삼성과 애플, 현대기아차와 BMW의 차이.싸구려 제품을 만드는 나라에서 매력적인 전통문화를 보유한 나라로, 더 나아가 새로운 서브컬쳐의 발신지가 된 일본. 그리고 거대하고 잡다한 제주의 여러 박물관들보다 더 진실한 김영갑 갤러리 두모악. 이 모든 사례가 이야기하는 건 결국 하나다.문화란 5개년계획 따위를 동원에 밀어붙이기식으로 한순간에 만들어지지 않는다. 오래도록 켜켜이 쌓여 그 사람의 마음이 된다. 미래 그 나라의 경쟁력은 바로 문화에서 나온다. 우리가 문화교육에 다시 주목해야 될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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