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콘텐츠스쿨]정종필 청강문화산업대 교수 “다른 영역을 아는 융합적 사고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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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을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디자인이 달라집니다. 게임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픽 디자인과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적절히 조율하면 좋은 게임을 만듭니다.” 정종필 청강문화산업대 게임콘텐츠스쿨 교수 말입니다. 정 교수는 우리나라에서 드문 테크니컬아티스트(TA)입니다. 디자인과 컴퓨터 프로그램 두 영역을 조율합니다. <정종필 청강문화산업대 교수> “게임에서 100만명 대군을 표현할 때 그래픽으로 모두 그릴지, 프로그래밍으로 카피할지 결정합니다. TA가 가장 효과적 표현을 위해 그래픽 디자인과 프로그래밍을 배분해요.” 정 교수는 그래픽 디자이너였습니다. 게임을 디자인할 때 프로그래밍을 알아야 좋은 디자인을 할 수 있어 SW 코딩을 배웠습니다. 보다 나은 디자인을 위해 영역을 넓힌 것이죠. 디자이너가 된 것은 그림을 좋아해서 였습니다. 고등학교 때부터 그림을 좋아해 직접 그리기도 하고 몰래 일본 애니메이션을 보기도 했습니다. 근데 정작 대학에서 미술을 전공으로 삼지는 못했습니다. 부모님 반대 때문이죠. 정 교수는 보건전문대 환경위생과를 졸업했습니다. <정종필 청강문화산업대 교수> “대학을 다닐 때 아르바이트를 하면서도 항상 친구들과 어울려 게임을 만들었어요. 친구들은 게임 프로그래밍을 하고 나는 디자인을 했어요.” 당시는 대학생 공모전에 출품하는 정도지만, 대학 졸업 후 꾸준히 게임 개발에 참여해 실제 상용 게임을 만들었습니다. 첫 작품은 `충무공전`입니다. 정 교수는 생계를 위해 패스트푸드 업체 매니저로 일을 했습니다. 그런 동안에도 꾸준히 게임 개발에 참여해 `임진록`을 만들었습니다. 임진록2를 만들면서 본격적으로 게임 디자이너로 활동했습니다. 사이버대를 졸업하고 상명대 문화콘텐츠대학원에 진학해 석사학위를 받았습니다. 이후 본격적으로 TA길을 걷기 시작했습니다. 정 교수는 게임 TA를 가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국·영·수를 잘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게임 자료는 대부분 영어이고, 다른 분야 사람들과 대화하기 위해 국어를 잘해야 하고, 코딩은 수학을 잘해야 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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