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정숙 교수의 ‘나뭇잎 수학놀이’ 문화체육관광부 우수학술도서 선정
|
---|
우수학술도서 ‘나뭇잎 수학놀이’ 청강대 유아교육과 황정숙 교수, 우수학술도서 선정!
여름 햇살에 풀과 나무들로 이루어진 숲이 더욱 울창해지고 있는 요즘. 주변의 나무와 풀, 꽃들은 유아들에게 심성, 감성, 지성을 일깨워주는 완벽한 교재가 됩니다.^0^ 우리 청강 유아교육과에서도 자연을 바탕으로 한 생태국악교육, 유아자연교육, 생태특성화 프로그램 등의 교과목이 마련되어 있는데요.
황정숙 교수님이 쓰신 유아 수학교육 도서 ‘나뭇잎 수학놀이’가 2013년 문화체육관광부 우수학술도서로 선정되었답니다!!!!+0+ 자연과 함께 영유아가 스스로 자연을 탐구하면 즐겁게 수학을 배울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황정숙 교수님과 함께 나뭇잎으로 수학 놀이하러 떠나봅시다!
▲ 황정숙 교수님의 ‘나뭇잎 수학놀이’
문화체육관광부는 매년 우수학술도서를 선정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전체 4,089종의 도서 중 심사를 거쳐 11개 분야 221종을 선정했는데요. 10권의 아동청소년 분야 도서에 황정숙 교수님의 ‘나뭇잎 수학놀이’가 포함되었답니다!! 황정숙 교수님의 ‘나뭇잎 수학놀이’는 0~5세까지의 영유아들이 나뭇잎, 나무, 풀, 꽃, 열매 등으로 수학을 배우는 과정을 80가지의 놀이로 엮어, 사례별로 사진과 상호작용방법을 자세히 풀어둔 수학교육 도서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 우수학술도서에 선정되면, 해당 도서를 문화체육관광부에서 구입해 관공서에 배포하는데요. ‘나뭇잎 수학놀이’ 역시 2013년 사회과학분야 우수학술도서로 선정되었기 때문에 800만원 상당의 도서가 공공도서관, 관공서 등에 배포될 예정이에요.^-^ 이제는 보다 많은 아이들이 ‘나뭇잎 수학놀이’를 통해 수학을 익힐 수 있게 되었네요!
유아교육과 황정숙 교수
전공 : 유아교육
학력/경력 : 중앙대학교 사범대학 유아교육학과 졸업 중앙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졸업(문학석사, 문학박사) 중앙대학교 부속유치원 근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한국실천유아교육학회 이사 (현) 평생교육원장
교과목 : 유아수학교육, 놀이지도, 교직실무, 교육봉사활동, 학교현장실습 등
인류 역사와 세계 문명은 인간의 논리적, 수학적 사고를 기초로 발전해왔는데요. 인간의 생애 중 특히 영유아기는 세상에 대한 호기심을 기초로 기본적인 수학적 지식과 개념을 구성하는 시기입니다.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할 수 있는 결정적인 시기가 되겠죠?^0^
‘나뭇잎 수학놀이’에 제시된 놀이들을 유아와 함께 하다 보면, 어떤 상황에서도 자연스럽게 조사-발견-토의-결론짓기의 자발적 수학적 탐구과정을 깨우칠 수 있어요~ 이러한 과정에서 유아 스스로 재미있고 자연스럽게 수학을 익히며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게 된답니다.
황정숙 교수님은 평소 학습지를 비롯한 구조화된 교구보다 자연물이나 일상에서 접하는 자료로 수학을 경험하는 것이 유아의 흥미와 부합하고, 의미 있게 배우는데 효과적이라고 학생들에게 말씀하셨는데요. 교수님께서 산학 연수로 미국의 자연친화적 유아교육기관을 한 학기 동안 참관하면서, 자연과 함께 영유아가 스스로 수학을 탐구하는 과정을 다시 한 번 발견하고 이에 대해 확신하게 되셨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나뭇잎 수학놀이’에는 어떤 재미있는 내용이 담겨 있을지 살펴볼까요?
1 나뭇잎으로 수학 발견하기
영유아들과 함께 나뭇잎을 들여다보고, 만지고, 물을 주고, 닦고, 쓰다듬는 등 아이들이 직접 나뭇잎을 탐구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해주세요~ 탐구하는 과정에서 아이들이 느낌을 표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질문을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이것은 무엇일까?” “만졌을 때 어떤 느낌, 색, 모양, 크기, 냄새가 느껴지니?” “이 나뭇잎과 저 나뭇잎은 어떤 점이 같고 어떤 점이 달라?”
위와 같은 대화를 통해 유아들은 나뭇잎의 색, 모양, 크기, 냄새 등의 특성을 발견하고, 나무와 나뭇잎, 각각 다른 나뭇잎들 사이의 관계를 비교하며 하나의 놀이를 하게 됩니다. 나뭇잎을 만지고 보기 전과 후의 결과를 추론하고 증명하려는 수학적 탐구 능력을 키울 수 있어요.^0^
2 나뭇잎으로 놀이 만들기
아이들과 나무, 꽃, 나뭇잎 등을 통해 놀이를 만들어 보세요! 나무 그늘 안과 밖 찾기, 나뭇잎으로 까꿍놀이, 부채질 하기, 나뭇잎 본 뜨기, 떨어진 나뭇잎 배열하기 등으로 다양한 놀이를 하며 아이들의 흥미를 유도합니다. 또한 나뭇잎의 수학적 요소를 아이들이 자신만의 언어로 표현하도록 장려해주세요~ 수학적 탐구력과 언어 표현력을 함께 배우고 스스로 깨달을 수 있는 과정이랍니다.^0^
아이들은 ‘크다’, ‘작아서 아기 나뭇잎’, ‘손바닥 모양’, ‘살살’, ‘찢어져요’, ‘꺼칠하고 뾰족한’, ‘하나 둘 셋’, ‘셀 수 없이 많아요’ 등으로 나뭇잎의 특징을 말로 나타내기 위해 애를 쓰게 됩니다. 자기가 느낀 것을 나름대로 표현한 후에는 매우 뿌듯해하며, 한 번 습득한 수학적 어휘를 반복해서 사용하는 것을 즐기게 돼요~! 이렇게 나뭇잎으로 놀면서 크기, 모양, 촉감, 수를 세며 수학적으로 의사 소통하는 방법을 배우는데, 이 때 교사 또는 부모의 적극적인 언어적 상호작용이 매우 중요합니다.
‘나뭇잎 수학놀이’에서 제시한 것처럼 자연과 함께 하는 수학 교육을 통해 아이들이 보다 수학에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0^ 자연과 함께하는 놀이에서는 아이들뿐만 아니라 교사와 부모도 함께 자연을 통해 감성을 치유 받는 경우도 있으니 꼭 한 번 해보세요~! 앞으로도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유아교육과는 꾸준히 영유아교육에 힘쓰겠습니다!+_+
바른 인성과 창의성을 갖춘 유아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는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유아교육과에서 멋진 유아교사의 꿈을 그려보시길 바랍니다!!!
|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