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정보관입니다.
벌써 1학기의 2/3가 지나가고 달콤한 여름방학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전에 수많은 과제와 기말고사의 벽을 넘어야 하죠ㅜㅜ 그래서 오늘은 ‘아직 책 찾는 법을 잘 모르겠다!’ 하는 신입생 분들과 기말고사와 과제에 시달리는 재학생 여러분들에게 ‘정확하게 책 찾는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대출 권수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반학생은 7권, 도서관VIP학생은 10권까지 7일간 대출 가능합니다. 대출기한은 7일이며 대출하신 도서가 예약도서가 아닌 경우 정보관에 방문하시거나 홈페이지/ 모바일 앱<청강문화정보센터>를 통해서 1회까지 연장 가능하니 길게는 2주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보관의 단행본자료는 북카페와 지하 열람실에 있습니다. 신간도서(최신간 500여권), 청강77선도서, 스쿨별 추천도서는 북카페에서 찾아보실 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도서를 찾는 방법은 크게 검색과 브라우징으로 나뉠 수 있는데요. 정보관 북카페에 비치 되어있는 검색PC에서 필요한 자료를 검색해서 찾는 방법과 열람실에서 도서를 브라우징하면서 찾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과제에 필요한 도서는 검색대에서 키워드나 서명으로 검색하고 여가나 오락 목적을 위한 도서는 열람실에 직접 내려가서 책등이나 표지를 보며 고를 수 있겠죠. 도서는 목적에 맞게 편한 방법으로 찾으시되 먼저 청구기호에 대해 알고 계시면 조금 더 편리하답니다. 여기서 Tip 한가지!! <청강문화정보센터> 앱을 다운 받으시면 스마트폰에서도 검색이 되고 바로 청구기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청구기호는 그림과 같이 별치기호와 분류기호, 도서기호, 부차적 기호로 구성되어있습니다~
①별치기호:
도서의 자료의 특수성이나 위치를 나타냅니다. ‘A’는 Animation의 약자로 만화영상도서관 자료를 나타내며 ‘R’의 경우 Reference의 약자로 주로 참고자료실에 있는 참고자료를 나타내며 사전, 연감, 도감류 등이 포함되며 대출이 불가합니다. 관내에서만 이용해주세요~
②분류기호:
도서관에는 000~900대까지의 책이 있는데 백의 자리, 십의 자리, 일의 자리가 각각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를 맡아 도서의 분야를 나타내게 됩니다. 아래의 표를 참조하시어 관심분야나 전공분야의 분류기호를 익혀놓는다면 브라우징 하면서 도서를 선정하는데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세부적인 분류는 소수점아랫자리가 도와주며 숫자의 순서대로 찾으시면 됩니다.
③도서기호는 각각의 도서를 분류기호 내에서 순차적으로 배열할 때 사용하는 기호로써 자자기호와 저작기호로 구성됩니다. 도서를 찾으실 때 가나다->ABC순서로 찾으시면 됩니다.
④부차적 기호 자료에 복본(동일한 자료가 여러 권)이 있는 경우는 Copy의 c.로 표시하고 권호를 나타낼 때는 Volume의 v.로 표시합니다. 예를 들어 v.2 c.2가 표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찾고자하는 서명의 2권이며 동일한 자료가 2권 이상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직접 책을 찾으러 내려가 볼까요? 저는 조세희 소설집,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을 찾아보겠습니다.
1. 검색PC에 가서 원하는 자료를 검색하고 검색지 인쇄버튼을 누릅니다.
검색지에는 위에서 설명 드린 청구기호와 소장사항, 대출가능 여부 등이 기재되어 있어 굳이 분류기호를 외우지 않아도 편리하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여기서 Tip 한가지!! <청강문화정보센터> 앱을 다운 받으시면 스마트폰에서도 검색이 되고 바로 청구기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iphone
android os
2. 두 개의 열람실 중 필요한 자료가 있는 열람실로 들어가 자료를 찾습니다. 제가 찾는 책은 818.6 한국문학이므로 제 1열람실에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찾고자하는 분류기호가 기재되어 있는 서가를 찾으신 후 책을 찾으시면 됩니다.
책 찾는 법 생각보다 간단하죠?
3. 찾으신 책은 1층 북카페 ‘두드림’ 데스크에서 대출가능하십니다.(대출 시 학생증은 필수~^^)
대출 중인 경우, 책을 읽고 나서 다른 자리에 꽂는 경우, 대출 중인 경우, 다른 학생이 보고 있는 경우 등등…
찾으시는 책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찾기 힘든 책은 안내데스크에 문의하시면, 바로 바로 찾아드리고 있습니다~
정보관의 많은 책들을 내 책처럼 소중이 다뤄주시고, 많이 아껴주세요. 그리고 많이 이용해 주세요~!
그리고 전자책은 도서관에 방문하지 않더라도 스마트폰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정보관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전자책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그 밖의 궁금한 점은 북카페 안내데스크와 홈페이지 ‘사서에서 물어보세요’에서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