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의 ‘로컬푸드 길라잡이’ 창조캠퍼스 창직 프로젝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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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ungkang국내 최초의 ‘로컬푸드 길라잡이’ 창조캠퍼스 창직 프로젝트
미국 국립 레스토랑 협회 소속 1800명의 프로 세프 (미국 컬리너리 재단 회원)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2012년도 메뉴 트렌드의 가장 뜨거운 핫키워드 10위중, 7개 항목이 로컬푸드 활용 아이템과 어린이 영양 관련 메뉴들로 나타났다.
The top 10 menu trends for next year will be: Locally sourced meats and seafood; Locally grown produce; Healthful kids’ meals; Hyper-local items; Sustainability as a culinary theme; Children’s nutrition as a culinary theme; Gluten-free/food allergy-conscious items; Locally produced wine and beer; Sustainable seafood; Whole grain items in kids’ meals.
왜? 세계의 톱스타 세프들이 로컬푸드에 열광하는가.
조리기술의 향상은 이제 주방기기의 발달과 체계화된 조리교육에 힘입어 레시피 정보와 노하우 공유로 이어져 상향 평준화 되어가고 있는 추세. 여기서 중요한 경쟁력의 포인트는 세프 개인의 창의력과 건강하고 안심할 수 있는 식재료의 확보가 차별화의 핵심이 되고 있다. 그래서 이제는 세계적인 톱세프들이 메뉴를 ‘밭’에서 개발한다는 시대가 되었다. 즉, 음식을 다루는 프로페셔널로서 식재료의 생산자들과의 소통은 지속가능한 푸드서비스 커리어 발전을 위한 생명과도 같은 중요한 자질이자 프로로서 필수불가결한 노하우가 되었다. 그러므로 세프와 식재료 생산자들은 ‘공동생산자’ Co-Creator로서 파트너 관계로 발전해나가야 하는 것이다.
청강문화산업대학교 푸드스쿨의 ‘로컬푸드 길라잡이’ 임금님표 이천 맛지도 개발
청강문화산업대학교는 2년 연속 창조캠퍼스 대학으로 선정되었고, 푸드스쿨의 창직 프로젝트로서 ‘로컬푸드 길라잡이’ 맛다린 팀이 국내 유일의 로컬푸드 스토리텔링 콘텐츠개발과 레시피 마켓팅 커뮤니케이터라는 ‘로컬푸드 프로듀서’로서 새로운 직업을 창조하고, 그 일환으로 ‘임금님표 이천브랜드’의 쌀을 이용한 향토식품 명품화사업의 콘텐츠 개발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되었다. 이천의 친환경 농산물을 생산하는 농축산가 10여곳을 직접 방문해서 생산자들의 철학과 생산 과정을 직접 눈으로 보고 듣고 채집한 스토리를 바탕으로 에니메이션과 디지털 콘텐츠를 제작하고, 농가의 생산물은 레시피로 개발하여 향후 로컬푸드 카페 메뉴로 선보일 예정이다.
로컬푸드의 의미 1. 식량주권, 식량자급율을 확보하는 국가 전략산업 2. 친환경 바이오테크: 푸드 마일리지, 농업은 최첨단 환경산업 3. 미식가들의 이유있는 선택: 테르와르,신토불이,미식철학,푸드사이언스 4. 패러다임의 변화: 프로슈머 소비자 의식변화,공동생산자,충성도, 5. 인터넷 감동슈퍼; 오이식스 6. 10차 산업으로 융복합 시너지: 외식산업 문화콘텐츠화, 로컬푸드 레시 피 마켓팅, 미식관광 등 에듀테인먼트 산업으로 발전
맛다린 비전 1. 친환경 농식품을 발굴하고 창작 메뉴제안을 통한 신규 소비창출을 주도하는 로컬푸드 프로듀서로서의 새로운 직업 창출 2. 소비자와 생산자간의 커뮤니케이터로서, 스토리텔링, 콘텐츠 커뮤니케이션마켓팅을 통한 푸드서비스 시장의 부가가치 증대 3. 미각의 전문가로서 국제적 네트워크를 통한 창의적 한식 메뉴 세계화
청강문화산업대학교 푸드스쿨 ‘로컬푸드 길라잡이‘ 맛다린팀 활동내용
슬로푸드 국제연맹 컨비비움 가입
임금님표 이천쌀로 만든 향토식품 명품 약선메뉴 조리실습
임금님표 이천쌀로 만든 더덕 한우 미니 주먹밥
임금님표 이천쌀로 만든 산수유효소 복숭아 야채스시
임금님표 이천한우 너비아니와 친환경 표고버섯 초절임
임금님표 이천쌀과 도라지가루 삼색설기 케익
맛에 멋을 더하는 푸드스타일리스트전공 맛에 감동을 더하는 조리전공 맛에 품격을 더하는 외식경영전공 맛에 건강을 더하는 식품영양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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